News

Personalized Immune Cell Treatment NKCL Classic

엔케이씨엘바이오그룹, ‘암 예방 백신 및 치료용 약학 조성물’ 관련 3종의 특허권 취득

NKCL 2022.05.31 18:09


220530_특허증-기사-이미지.png

NKCL바이오그룹은 2022429일자로 고분자 나노입자 기반의 암 백신 조성물, 수지상 세포암 치료제, 암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등 3종의 특허를 신규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NCKL바이오그룹이 이번에 획득한 특허는 세포암을 포함하는 암백신 제조용 조성물암치료 목적의 세포치료제 조성물등과 관련한 특허로서 대학의 연구능력과 기업의 사업화능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연구와 신속한 사업화를 위한 산학협력(발명자_대학, 발명권자_기업)형태로 추진된 것이 특징이다.

 

본 특허는 외부에서 환자의 암에 대한 정보(암 항원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도 다양한 항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항암 면역 치료 효과가 우수한 '고분자 나노입자 기반의 암백신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12123.jpg

(그림설명) 우리 몸의 NK 면역세포가 효과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하여 치료하는 과정

 

상기 그림과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톨유사 수용체를 자극하여 다양한 사이토카인을 분비하는 면역보조제임과 동시에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짧은 간섭 RNA를 동시에 수지상세포에 전달함으로써, 기존의 항암면역치료제보다 암 치료 효과를 8배 이상 높이고 다양한 암과 질병 치료에 두루 활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 동안 NK세포 배양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자동배양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에 성공한 NKCL바이오그룹은, 금번 특허 취득을 계기로 본격적인 NK 세포치료제 개발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다.

 

아울러 NKCL바이오그룹은 최근 코로나19 백신 또는 치료제로부터 혈전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하여 주는 것으로 알려진 헤파린 결합물을 이용한 수지상 세포 암치료제 특허 또한 취득함으로써, 향후 세포치료제 뿐만 아니라 새로운 팬데믹에도 대처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에도 새로운 길을 열게 될 전망이다.

 

NK 세포치료제의 기본적인 원리는 암환자의 말초혈액에서 면역세포인 NK 세포를 분리하여 이를 배양하는 유전자 기술로, NK 세포를 배양하여 면역력을 강화한 후 다시 환자에게 본인의 면역강화된 NK세포를 주입하는 것이다.

 

NKCL바이오그룹 관계자는이번 특허 확보를 통하여 그 동안의 연구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며, 앞으로 연구성과의 사업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NKCL바이오그룹은 ‘NK 세포배양용 배지첨가 키트 및 상기 키트를 활용한 NK 세포 배양법’(한국, 일본, 중국 특허완료/미국, 유럽 특허 출원 중), ‘타가면역세포 배양법’, ‘첨가조성물을 이용한 화장품 조성물 특허등 총 6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